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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알츠하이머 자가 진단
2013-12-19 09:09:34
관리자 <> 조회수 998
     
 

알츠하이머 자가진단

 

 

제 가족력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중 제가 제일 무서워하는 것이 알츠하이머인데요.

제 외할머니께서 알츠하이머를 앓고 계세요.

 

 

 

 

알츠하이머는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인데요

뇌세포가 파괴되면서 뇌조직이 줄어들어요. 그에 따라 뇌기능이 악화되죠.

증상은 처음에는 기억력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건망증이 심해지기 시작해요.

차츰 이해력이 딸리고 계산 등이 둔해지면서 서서히 치매로 이어집니다.

 

중기가 되면 성격변화가 있구요 우울증에 시달리게 된답니다.

망상으로 고생하게 되요. 이시기에 저희 할머니는 며느리 험담을 많이 하셨답니다.

며느리가 왔다갔는데 물건이 없어졌다~ 하는 누명을 씌우셨지요.

(찾아보니 물건들은 다 집안 구석구석에 숨겨져 있었습니다.)

 

알츠하이머를 앓고 계신 분들은

단순하게 기억력이 약한게 아니라 이해 능력이 떨어져

대화 내용 자체를 파악하는걸 힘들어 하세요.

동문서답하거나 계속 물으신답니다.

 

 

 

 

 

알츠하이머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해요.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라 추정할 뿐이죠.

원인을 알아내지 못했는데 어떻게 확실한 치료법이 있을까요?

몇가지 약물이 진행을 더디게 해줄뿐 치료법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알츠하이머 자가 진단 할 수 있는 질문들입니다.

아니오는 0점으로 처리해 나온 합계가 15점 이상이면 병원에 가보셔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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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망증이 있다 (1점)

2. 그렇다면 몇 년 전보다 악화되었나 (1점)

3. 같은 날에 질문이나 이야기를 반복하는가 (2점)

4. 약속을 잘 잊어버리나 (1점)

5. 물건을 엉뚱한 곳에 놓는 일이 한달에 한번 이상인가 (1점)

예를 들면 리모콘이나 열쇠를 냉장고에 넣는다는 등

6. 물건을 찾지 못해 다른 사람을 의심한 경우가 있는가 (1점)

7. 요일, 날짜, 월, 연도, 때를 자주 잊거나 날짜를 하루 한번 이상 확인하는가 (2점)?

8. 낯선 장소에서 방향감각을 잃어버리나 (1점)

9. 집에 있지 않거나 여행 중에 당황한 태도를 보이나 (1점)

?10. 돈을 취급할 때 잘 못하는 경우가 있는가 (2점)

11. 청구서를 지불하거나 돈을 결제할 때 잘 못하는 경우가 있는가(1점)?

12. 약을 먹어야 할 때 약을 먹었는지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가 (1점)

13. 운전을 잘 못하거나 옆에서 보기에 걱정되는 운전을 하는가 (1점)

14. ?전화기, 리모콘, 전자레인지 등 가정용품 사용에 문제가 있는가(1점)

15. 간단한 수리를 못하거나 집안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가 (1점)

16. 취미 활동을 줄이거나 그만뒀는가 (1점)

17. 자신이 사는 동네와 같이 낯익은 곳에서 길을 잃은적이 있는가 (2점)?

18. 방향감각이 저하되고 있나 (1점)

19. 단어를 잘 찾지 못하고 있나 (1점)?

20. 가족이나 친구의 이름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가 (2점)?

21. 낯익은 사람을 잘 알아보지 못하나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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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보는 진단법입니다.

이건 좀 편안한 마음으로 하셔도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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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워있는 아기가 보이십니까?    키스하는 커플의 모습이 보여야 하구요

세 여자가 보여야 합니다.

 

 

 

 

 

 

 

 

(치매로 고통받는 외할머니)

 

 

 

 

 

 

알츠하이머가 다른 병보다 끔찍한 이유는 자신을 잃어간다는 건데요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추억을 간직하고, 내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인간답게 살아가고 싶잖아요.

그래서 알츠하이머 예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규칙적인 운동하기

운동은 많은 이점이 있죠. 치매 예방에도 운동은 필수랍니다.

땀이 날 정도로 걸어 심박수를 일정 높이만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번 40분씩 하면 치매 예방에 좋다고 해요.

 

스트레스 해소하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이 치매 판정을 받을 확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두배이상 높다고 해요.

식사 후 산책을 하거나 주변 사람들과 담소를 나누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숙면 취하기

의사들은 7시간에서 9시간 정도 양질의 수면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최소한 20분 전엔 스마트폰을 조작하거나  TV를 시청하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정신력을 깨우기

규칙적으로 인지에 관한 활동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독서, 작문, 사회활동, 새로운 기술 배우기나 퍼즐을 하면

정신력이 늘 깨어있게 된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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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하기, 정원가꾸기, 요리하기, 스포츠, 종교활동 중 3가지를 매일 하면

80% 정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까요 이것들을 즐기며 건강하게 사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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