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153방문요양센터

오늘보다 내일이 더 즐거운 날이 되도록 우리 센터가 함께 하겠습니다.

고객지원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일본뇌염 주의보
관리자 조회수:268
2020-03-26 11:43:21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제주·전남서 작은빨간집모기 발견

 
[사진=ILABH_Leafstock/gettyimagesbank]올해 들어 처음으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채집됐다. 이로써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발령됐다.


질병관리본부에 의하면 24일 제주와 전남 지역에서 작은빨간집모기가 발견됐다. 뚜렷한 무늬 없이 전체적으로 암갈색을 띠는 이 모기는 주둥이의 중앙에 넓은 백색 띠가 있는 소형모기(약 4.5mm)로,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주로 서식하며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한다.


'일본뇌염 주의보'는 매년 일본뇌염 유행예측 사업을 통해 작은빨간집모기가 처음 채집됐을 때 발령한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2주 정도 발령이 빨라졌는데, 이는 제주·전남 등의 남부지역 1~2월 평균기온이 평년대비 2.3~2.6℃ 상승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린 사람의 99% 이상은 무증상 또는 열을 동반한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 하지만 환자 250명 중 1명은 치명적인 급성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고 이 중 20~30%는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따라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국가예방접종 사업 대상인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표준예방접종일정에 맞춰 접종을 완료하면 된다. 주소지에 상관없이 전국 보건소나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접종 받을 수 있다.


면역력이 없고 모기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대상자라면 성인 역시 예방접종이 권장된다. 과거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맞아본 경험이 없는 성인 중 △논, 돼지축사 인근 등 위험지역에 거주하거나 전파시기 위험지역에서 활동하는 자 △비유행 지역에서 이주해 국내에 장기 거주할 외국인 △일본뇌염 유행국가 여행자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다루는 실험실 요원 등이 그 대상이다. 성인은 의료기관에 방문해 접종 백신과 횟수 등을 결정하고, 유료접종을 받는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일본뇌염 매개모기의 활동이 시작됐다"며 "야외 활동 시 가정에서 모기회피 및 방제요령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모기 퇴치를 위해서는 △야외활동 시 밝은 색의 긴 바지와 긴 소매를 입고 모기가 흡혈하지 못하게 품이 넓은 옷 착용하기 △노출된 피부, 옷, 신발, 양말 등에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모기를 유인할 수 있는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 자제하기 △가정 내에서는 방충망이나 모기장을 사용하고 캠핑 등 야외 취침 시에는 텐트 내 모기 기피제가 처리된 모기장 사용하기 △매개모기 유충의 서식지가 될 수 있는 집주변 웅덩이, 막힌 배수로 등의 고인 물 없애기 등의 행동 수칙을 지키도록 한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hm&sid1=103&sid2=241&oid=296&aid=0000044606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