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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탱글탱글 묵 5총사
2020-04-03 17:00:04
관리자 <> 조회수 72

사계절 모두가 제철인 각양각색 ‘묵’

 

2020.03.30.

 







 

 

제철 음식을 골고루 챙겨 먹는 것은 건강식품을 따로 챙겨 먹을 필요가 없을 정도로 영양소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제철 식재료를 활용해서 만들 있는 별미음식 중에는 있습니다.

 

곡식 또는 나무 열매, 뿌리 등을 갈아 쑤듯이 쑤어 식혀서 굳힌 음식으로 철에 맞게 재료를 바꿔 만들 있기 때문에 사계절 모두가 제철인 음식으로 불립니다.

묵은 전분이 (gel) 형성함으로써 만들어지는 음식인데 이런 묵도 아무 재료로 만들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감자, , , 율무 등은 전분이 모양을 유지하도록 굳힐 수 없기 때문에 묵으로 만들 없습니다.
 
우리나라 각 지역에서는 그곳에 많이 나는 지역 특산품을 활용해서 아주 다양한 묵을

만들어 먹곤 하는데요


오늘은 각양각색 묵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도토리묵


도토리묵은 해독에 좋은 식품으로, 도토리에 함유돼 있는 아코산이 인체 내부의 중금속 유해 물질을 흡수해 배출시킵니다. 도토리묵의 떫은맛을 내는 성분은 탄닌인데
성분 역시 유해 활성산소를 없애주며, 체내에서 지방흡수도 억제 줍니다.


2. 메밀묵


메밀은 식이섬유, 단백질, 루틴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돼 있습니다. 그중 루틴은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고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혈압과 혈당을 내려 췌장 기능을 활성화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3. 올갱이묵


올갱이묵은 연못에서 자라는 올방개라고 하는 식물의 덩이줄기에 채취한 녹말로 만듭니다. 올방개 예로부터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하여 약용으로도 많이 사용되어왔습니다. 숙취해소, 독소 배출, 기능 향상 다양한 효능을 가진 고단백식품입니다.

4. 청포묵


녹두를 갈아 체로 거른 앙금을 모아서 쑤는 청포묵은 류신, 라이신, 발리등 같은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풍부해 어린이의 성장발육을 촉진시킵니다. 청포묵의 아연 성분은 혈당이 증가하는 속도를 늦추고 인슐린의 작용을 자극해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5. 우뭇가사리묵


우뭇가사리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식품으로, 우뭇가사리에 들어있는 칼륨과 요오드는 인체에 유해한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고, 갑상선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갈증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기획 / 디자인 : 안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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