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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건강 식단 위한 천연 조미료, 그 효능과 만드는 방법
2020-05-18 17:48:21
관리자 <> 조회수 71

건강 식단 위한 천연 조미료, 그 효능과 만드는 방법

 

소람한방병원

 

공식

2020.05.08. 14:00

 

 

음식을 만들 때에 주재료인 식품에 추가적으로 첨가해 음식의 맛을 돋우기 위해 조미료를 사용합니다. 조미료 중에서도 다시마나 말린 포 따위를 끓은 국물에 들어 있는 구수하고 감칠맛이 나는 성분을 화학적으로 합성한 인공감미료가 포함되는 화학 조미료가 있습니다. MSG라고도 부르는 화학 조미료는 짧은 시간 안에 편리하게 제대로 된 맛을 내기 위해 사용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학 조미료는 유해성이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섭취가 제한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인공 감미료는 천연 재료의 맛을 흉내 낸 것이기 때문에 영양가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또 사용량을 늘리면 나트륨 섭취가 많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도한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 골다공증, 위염, 신장질환 등 여러 질병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화학 물질의 체내 축적 우려를 피하고, 천연 재료 고유의 풍부한 영양가를 모두 섭취하려면 천연 조미료를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천연 조미료를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또한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면 6개월 정도 보관하며 장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학재료가 들어가지 않아 몸에도 좋고, 요리를 할 때에 자연스럽게 감칠맛을 낼 수 있는 천연 조미료는 어떤 원재료로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담백하고 깊은 맛을 원할 땐, 표고버섯

 
 


고소하고 깊은 맛을 원한다면 표고버섯으로 만든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섯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향이나 식감 때문에 먹기 힘들었다면 가루를 사용해 섭취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가루는 시중에서도 많이 판매되고 있는 조미료 중 하나입니다. 마른 표고버섯은 생 표고버섯에 비해 비타민 D가 더욱 풍부하고 향이 진합니다. 표고버섯이 함유하고 있는 이르고스테롤은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해 체외로 배출시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콜레스테롤 중에서도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낮춰줍니다. 또한 표고버섯은 아미노산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줘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기도 하며, 국이나 찌개, 전골, 무침, 조림 등 어디든 활용 가능합니다
 
 

표고버섯 가루 만드는 방법


1. 젖은 행주로 마른 표고버섯의 표면을 닦아줍니다.
2. 세척한 표고버섯 100g을 마른 팬에 넣고 약불에서 2분간 볶아줍니다.
(Tip! 마른 표고버섯을 살짝 볶아주면 잡내를 제거하고 고소함은 살릴 수 있습니다.)
3. 볶은 표고버섯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2. 구수하고 시원한 국물을 원할 땐, 멸치

 
 
 
멸치는 대표 밑반찬으로도 잘 알려져 있지만, 시원하고 깊은 맛을 위한 육수를 만들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재료입니다. 하지만 멸치로 국물을 낼 때에는 국물이 끓고 나면 멸치는 건져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멸치가루로 음식을 하면 칼슘이 가득한 멸치를 통째로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멸치의 주요 영양소인 칼슘은 인과 결합해서 골격과 치아 등 사람 몸의 뼈대를 구성하는 무기질입니다. 다른 식품에 비해 칼슘 함유량이 2~10배 정도 높기 때문에 하루에 3회 정도의 멸치 섭취로 충분한 칼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칼슘 외에도 단백질, 나이아산, , 칼륨, 나트륨 등의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불포화지방산 함량도 높습니다.

영양가 만점에 맛도 좋은 멸치로 만든 멸치 가루를 국이나 찌개, 전골은 물론 나물무침이나 조림 등에 넣어주면 구수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인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멸치가루 만드는 방법


1. 마른 멸치 150g을 머리와 내장을 떼어 손질해줍니다.
(Tip! 멸치의 머리와 내장은 쓴맛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마른 팬에 넣고 약불에서 2분간 볶아줍니다.
3. 볶은 멸치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3. 간을 할 때는, 새우


새우는 자체의 향만으로도 음식에 풍부한 향과 맛을 더하며, 감칠맛이 나기 때문에 가루로 만들어 간을 할 때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멸치와 더불어 짭짤한 맛을 내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키토산, 칼슘, 타우린 등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된 새우 가루를 넣어주면 건강한 맛을 내는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새우가루 만드는 방법


1. 마른 새우 100g을 체에 담아 먼지와 부스러기를 털어냅니다.
2. 마른 팬에 새우를 넣고 약불로 2분간 볶아줍니다.
3. 볶은 새우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4. 깊은 풍미를 위한, 다시마 가루

 


육수를 끓일 때 멸치와 함께 자주 사용되는 다시마는 육수의 깊은 풍미와 감칠맛을 살려주는 일등 공신입니다. 다시마에는 콜레스테롤 억제와 체내 중금속 배출 등에 도움을 주는 알긴산을 비롯한 수용성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장 연동 운동을 원활하게 해 숙변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륨과 철분 등의 영양소가 함유돼 있습니다.

다시마는 국물의 감칠맛을 내는 단백질인 글루탐산이 풍부해 예로부터 조미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요. 만약 한 번 우려지고 버리는 다시마가 아깝다면 먹어도 되지만 가루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영양소도 섭취하면서 국물의 맛도 살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시마 가루 만드는 방법


1. 마른 행주로 다시마 표면의 먼지를 털어낸 뒤 가위로 작게 잘라줍니다.
(Tip! 표면의 하얀 가루는 천연 감미성분인 만니톨이라는 당질의 일종인 성분입니다. 다시마의 맛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뇌압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을 주니 닦아내지 말고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마른 팬에 작게 자른 다시마를 넣고 약불에서 2분 정도 볶아줍니다.
3. 볶은 다시마를 믹서에 넣고 갈아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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