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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필수 영양소 외의 우리 몸을 채우는 꼭 필요한 물질 3
2020-05-27 18:11:38
관리자 <> 조회수 53









 

영양소는 음식물 속에 들어있는 에너지원 또는 몸의 구성 성분이 되는 물질을 말합니다. 그중 필수영양소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면역력이나 힘을 유지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인데요. 만약 필수영양소가 체내에 제대로 흡수되지 않으면 영양이 저하돼 영양실조나 영양부족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6대 필수영양소란?

다량영양소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미량영양소 :  무기질, 비타민, 물
그렇다면 6대 필수 영양소 외에 신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미노산이란?

아미노산은 인체를 구성하는 단백질의 최소단위를 말합니다. 아미노산은 필수아미노산과 비 필수아미노산으로 나뉘게 됩니다. 필수아미노산은 인체에서 합성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아미노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공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 필수아미노산은 인체에서 다른 영양소를 이용해 합성이 가능한 아미노산을 말합니다. 

 

필수아미노산

발린, 로이신, 이소로이신,히스티딘, 라이신염산염, 메티오닌 등 (필수아미노산이 한가지라도 부족하면 단백질 합성에 차질이 생겨 생명유지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비 필수아미노산

시스틴, 세린, 글루타민, 글리신, 타로신, 프롤린 등

 

아미노산이 풍부한 음식은?

바나나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함유 돼 있습니다.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의 일종으로 알려진 세로토닌 생성을 도와줍니다. 또한 바나나는 육류보다 칼로리는 적으면서 영양의 밀도가 풍부하기 때문에 육류대신 섭취해도 좋은 식품입니다.

 

아연이란?

아연은 우리 몸의 주요 대사기능에 관여하여 성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또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등의 침입을 막아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체내에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면역력이 낮아져 피부질환이나 감기, 빈혈 등에 쉽게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은?

다시마

해조류 중에서도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 된 다시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해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다시마를 꾸준히 섭취하면 대장암과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칼륨, 칼슘 함유량이 높아 아이들에게도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칼륨이란?

칼륨은 혈압을 낮춰주고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나트륨이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몸의 수분을 유지시켜주고 몸의 근육과 신경의 밸런스를 정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칼륨이 부족하면 고혈압, 피로, 근력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칼륨 풍부한 음식은?

고구마

고구마는 포만감이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고구마 속에 풍부하게 함유 된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칼슘의 재흡수를 도와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구마네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와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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