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153방문요양센터

오늘보다 내일이 더 즐거운 날이 되도록 우리 센터가 함께 하겠습니다.

고객지원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왕의 채소, 아스파라거스
관리자 조회수:272
2020-06-08 11:50:38
왕의 채소 아스파라거스, 비타민k 다량함유_엽산 1일 섭취량의 56%나 들어 있어!

 

공식

2020.06.03. 11:04

 

 

스테이크에 곁들인 채소라고 말하면 ‘아스파라거스’를 쉽게 떠올릴 수 있다. 아스파라거스는 ‘왕의 채소’, ‘귀족 채소’라는 화려한 수식어가 붙는다. 과거 유럽에서 왕이나 귀족이 구운 고기와 함께 즐긴 채소가 아스파라거스였다.

20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아스파라거스는 고대 이집트의 벽화에도 그려져 있고 의약적인 목적으로 재배되었다. 아스파라거스는 그리스어 ‘아스파라고스’에서 유래했으며, 이는 원래 페르시아어 ‘아스파라그’의 ‘순, 새싹’이란 의미를 지닌다.

 

아스파라거스의 원산지는 남유럽이다. 프랑스 루이 14세는 궁내 전용 온실을 설치한 후 직접 재배했으며, 아스파라거스에 ‘식품의 왕’이란 작위도 부여했다. 17세기에는 미국으로 건너갔고, 18세기에는 일본에서 먹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는 1960년대 들어왔으며 1970년대에 재배되기 시작했다. 1980년대가 되어서야 고급 호텔에서 통조림 형태의 아스파라거스를 재료로 활용했다.

아스파라거스는 다년생 식물로 봄철이 제철이며 줄기를 먹는다. 보통 30cm일 때 잘라먹는데, 그대로 두면 최대 2m에 이른다. 아스파라거스는 새순을 잘라먹는데, 살짝 굽거나 데쳐 먹으면 감칠맛이 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아스파라거닉스라는 산을 포함하고 있다. 아스파라거닉스가 소화 과정에서 암모니아와 황으로 분리되기에 소변에서 진한 냄새가 날 수 있으나 일시적인 현상으로 건강에 해롭지 않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아스파라거스 100g 기준 17kcal, 단백질 2g, 탄수화물 2.5g, 총 식이섬유 1.7g, 총 아미노산 1,432mg이 들어 있다. 또한 칼륨 293mg, 마그네슘 13mg, 아연 1mg, 망간, 셀레늄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다. 베타카로틴 207.0㎍, 엽산 224.0㎍ 등 비타민도 풍부하다.

미량 영양소 비타민K는 하루 섭취량 77%나 들어 있다.

비타민 K는 동맥에 쌓인 미네랄을 제거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고혈압과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낮춘다.

비타민 K는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마그네슘, 칼슘, 인도 들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

프랑스 화학자가 아스파라거스 액즙에서 발견했다는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 같은 콩류에서 발견된다. 아스파라긴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간 기능 회복을 돕기에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 또한 피로 해소와 자양강장 효과도 있다.

엽산이 1일 섭취량 56%나 들어 있다.

엽산이 1일 섭취량 56%(224.0㎍)나 들어 있다. 엽산은 임산부나 수유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비타민 B군의 일종인 엽산이 부족하면 기형아가 태어날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엽산은 비타민 B6와 함께 빈혈을 예방하며 심혈관 질환에 좋고 항 스트레스 작용을 해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은 음식이다.

 




<아스파라거스 고르는 팁>

1. 비늘이 줄기에 바짝 붙어 있는 밝은 녹색 줄기를 고른다.

2. 줄기 굵기는 너무 두껍거나 얇지 않은 것을 선택한다.

3. 대가 일정하고 곧게 뻗어 있는 것을 선택한다.

4. 잎 비늘이 마르거나 주름진 것을 피한다.

아스파라거스는 구매 후 3일 이내 먹는 것이 좋고, 보관 시 깨끗하게 씻은 후 종이 타월이나 랩 등에 싸서 마르지 않게 보관한다.

 

<아스파라거스 종류>
 

흰색 아스파라거스

 



- 그린 아스파라거스를 햇빛이 닿지 않게 재배한 것이다.

- 식감이 부드럽고 약간 쓴맛이 감돈다.

- 서양에서 가장 고가에 팔리지만, 영양성분은 상대적으로 낮다.

 

녹색 아스파라거스



– 흰색에 비해 영양과 향기가 우수하다.



보라색 아스파라거스

- 수확기 이후 거둔 아스파라거스는 보라색을 띤다.

- 식감이 부드럽고 녹색보다 당도가 높다.

 

<아스파라거스로 간단한 브런치 만들기>
 

 

아스파라거스는 육류, 해산물, 파스타, 스테이크 등 다양하게 어울린다. 어른과 아이 입맛을 동시에 사로잡는 아스파라거스 브런치 조리법을 소개한다.

재료(2인분 기준) : 아스파라거스 12개, 방울토마토 12개, 달걀 2개, 식빵 2쪽, 마늘, 올리브유 1작은 스푼, 버터 조금, 포도씨유 2큰 숟가락, 파마산 치즈 가루, 소금, 후춧가루 1. 아스파라거스 끝부분은 3cm 길이로 칼로 자른다.

2. 아스파라거스 밑동 겉껍질을 벗긴다.

3. 아스파라거스, 방울토마토에 올리브유,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4. 오븐이 있는 경우 아스파라거스와 방울 토마토를10 분간 굽는다. 또는 프라이팬에 버터를 넣고 볶아도 된다.

5. 올리브유를 넣고 다진 마늘을 볶은 후 식빵에 발라준다. 이후 프라이팬에 굽는다.

6. 달걀도 후라이를 한다.

7. 접시에 아스파라거스와 달걀 후라이를 담고 치즈 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8. 여기에 빵과 토마토를 함께 곁들이면 브런치가 완성된다.

 

글-구성/편집 : young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