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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시금치의 5가지 효능
2021-04-27 09:46:27
관리자 <> 조회수 20
 
 
 
뽀빠이가 사랑한 시금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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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빠이를 대표하는 음식인 시금치는 한국에서는 보통 된장국에 넣어 끓여 먹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데쳐서 참기름과 다진 양념 등과 함께 버무려서 나물 반찬으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다. 

서양에서도 시금치로 요리로 해서 먹는데, 대표적으로 푹 쪄서 크림소스에 버무린 크림드 스피니치라는 것이 있다.

시금치는 종류도 다양하다. 동양종, 서양종, 교잡종이 있다.
 


동양종
잎이 얇고 뿌리가 붉다. 무침이나 나물, 국 등에 사용된다.
서양종
잎이 두껍고 동그스름하면 오믈렛 등에 사용된다.
교잡종
교배정도에 따라 모양은 다르며 샐러드에 사용된다.

이러한 시금치에는 몸에 좋은 영양분이 듬뿍 함유되어 있다. 이에 시금치 효능과 시금치와 잘 맞는 음식, 안 맞는 음식의 궁합을 알아보자.

시금치 효능 5

⑴ 면역력 상승
베타카로틴 등의 비타민A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준다. 비타민C,E도 풍부한데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⑵ 변비해소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비타민B1과 식이섬유가 풍후바다. 

⑶ 빈혈완화
시금치 10g당 1mg 정도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다. 

⑷ 항산화작용
비타민E,C에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작용이 있는 데 이를 함께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이고 안티에이징 효과도 볼 수 있다.

⑸ 우울증 완화
엽산이 풍부한 시금치에는 적혈구를 만들어 태아를 발육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알레르기와 천식, 우울증에도 좋다.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 많은 천식에도 효과적이고 세로토닌 증가시켜 우울한 증상의 완화효과를 볼 수 있다. 

시금치와 잘 어울리는 음식 궁합

 

1. 조개

철분이 풍부한 시금치는 철분이 풍부한 조개와도 잘 어울린다. 조개와 시금치를 함께 먹으면 조혈작용이 극대화된다. 이에 시금치와 조개를 넣어 된장국을 끓여 먹으면 빈혈 예방에 좋다.
2. 달걀

시금치는 달걀과도 잘 어울린다. 달걀이 헤모글로빈 합성에 필요한 단백질을 보충해준다.
3. 참깨

시금치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시금치 속 옥살산 성분으로 인해 체내 결석이 만들어 진다. 이때 참깨와 함께 먹으면, 참깨가 시금치의 옥살산 성분을 무력화한다.

이는 참깨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돼 있는데, 아미노산의 하나인 리진은 결석 방지 역할을 한다. 더불어 시금치에 부족한 단백질, 지방, 비타민B 등을 보충해준다.

따라서 시금치를 요리한 후 고소한 맛까지 더해주는 참깨를 뿌려 먹으면 좋다.
4. 우유

시금치는 리진이 풍부한 우유와도 궁합이 좋다. 서양에서는 참깨 대신 시금치에 우유를 섞어 요리하기도 한다.
 
시금치와 안 어울리는 음식 궁합
 
두부& 멸치 

시금치 옥살산 성분을 무력화 시키는 참깨와 반대로 두부에는 다량 함유된 칼슘 성분과 결합하면 불용성 옥살산칼슘을 생성하게 된다. 이는 인체의 칼슘 흡수를 줄이고, 결석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근대 

시금치는 근대와도 맞지 않는다. 근대도 시금치와 마찬가지로 옥살산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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