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153방문요양센터

오늘보다 내일이 더 즐거운 날이 되도록 우리 센터가 함께 하겠습니다.

고객지원

질문/답변

게시글 검색
요양보험 서비스를 받고 싶습니다
관리자 (care365) <lskmeet@naver.com> 조회수:303 112.214.203.187
2012-12-21 16:57:12
Q. 질문

어머니가 연로하셔서 제가 집에서 지키느라 우울증이 생길 정도입니다.

주변에서 듣자하니 집에 누가 와서 도와주는 서비스가 있다던데 저도 그걸 받고 싶습니다.

집에 와서 무슨 일을 해 주는 건가요?

     
A. 답변

방문요양서비스를 받으시려면 먼저 건강보험공단에 장기요양보험 등급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65세 이상 노인분들은 질병에 대한 조건은 없으나 핵심은 어르신이 혼자서 다른 사람들의 도움 없이 거동이 가능하신가 하는 것으로, 연세가 많고, 고혈압, 당뇨가 있다 하더라도 혼자힘으로 식사하시고, 화장실 가시는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시다면 대상자가 되지 않습니다.

어르신이 거주하시는 주소지의 관할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신청서를 접수하면, 대부분 일주일 안에 담당자가 어르신 댁을 방문하여 자세한 신체상태를 조사합니다. 이를 인정조사라 하는데 조사결과 타인이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정되면 병, 의원에서 의사소견서를 받아 제출합니다. 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보험심사위원회에서 검토가 끝나면 등급에 대한 판정이 나옵니다. 신청에서부터 등급판정까지는 1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등급이 나오면 그 때부터 재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3등급의 경우에는 매일4시간씩 월 22일 동안 방문요양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 자격증을 갖고 계신 요양보호사 선생님이 댁으로 방문해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전반적인 가사서비스(청소, 빨래, 식사 준비 등)와 어르신의 활동보조(병원방문, 이동, 외출, 산책 등)를 도와드리게 됩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댁에 방문해서 어르신과 보호자 면담을 거쳐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